기아 K5 페이스리프트, 중형의 시대가 돌아올까?
최근 몇 년간 중형 세단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기아차의 K5는 8세대 쏘나타를 제치고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K5의 성공은 중형 세단의 보수적인 이미지를 탈피한 파격적인 디자인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된 쏘나타의 출시로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K5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에 따르면 기아 K5의 페이스리프트는 올해 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디자인 언어인 '오퍼튜니티 유나이트'의 요소를 추가해 디자인이 소폭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존 디자인이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어떻게 적용되고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부분 변경된 K5는 쏘나타 닷지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 자연흡기 엔진은 그대로 유지하되 1.6L 터보, 2.0L 하이브리드, 2.0L LPi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북미에서 판매되는 2.5L 터보 GT 트림이 국내에도 출시될지 주목됩니다.
K5의 성공에는 페이스리프트 시기가 오래 지나 시장에서 존재감을 잃은 르노삼성의 SM6, 쉐보레 말리부 등 국내 경쟁 모델들의 경쟁력 약화도 한몫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된 쏘나타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이들 신차가 중형 세단 시장의 침체기를 타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중형의 시대가 돌아올까?

2000년대 초반 중형 세단은 보수적인 이미지가 강해 당시 소득 수준에 비해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았습니다. 하지만 고속 성장이 지속되면서 동급 수입차보다 한 단계 높은 가격대의 브랜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났습니다. 그랜저와 같은 준대형차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국산 중형 세단의 파이가 점점 작아졌습니다.
K5의 시장 성공은 파격적인 디자인과 최신 기술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요소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페이스리프트된 K5와 쏘나타가 출시되면서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어떤 모델이 1위에 오를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