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C40 장단점 알아보기
볼보 C40은 볼보의 전기차이면서 현재 국내 판매 중인 모델 중에서 유일한 쿠페형 SUV 모델입니다.
볼보의 아이덴티티인 ‘토르의 망치’ 형상의 헤드램프와 황소뿔 같은 수직형 테일램프를 갖고 있으며, 루프 라인이 완만하게 떨어지는 패스트백 디자인으로 날렵하고 길어 보입니다.
20인치 타이어 휠과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실내 인테리어도 매력적입니다.

볼보 C40 장단점
볼보 C40의 가장 큰 장점은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 기반으로 개발된 차세대 커넥티비티 서비스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티맵, 누구, 플로와 같은 SKT의 3가지 기능을 연동하여 내비게이션, 음악, 전화, 문자 등을 음성으로 쉽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리아’라는 이름을 가진 이 인공지능 비서는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볼보 C40의 단점은 쿠페형 디자인과 내연기관 플랫폼에 기인하는 것들입니다. 쿠페형 디자인은 외관적으로 유려하고 세련되게 보이지만, 2열 공간이 상당히 협소하게 느껴집니다. 180㎝ 내외의 남성은 루프가 낮아 허리와 목을 펴고 앉기가 힘들고, 엉덩이를 시트에 밀착하지 못해 어정쩡한 자세로 앉아야 합니다.
2열 바닥에는 센터터널이 높게 솟아있어 5명 탑승도 쉽지 않습니다. 이는 볼보 C40이 내연기관 모델인 볼보 XC40에 쓰인 CMA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경쟁 모델들에 비해 실내 공간이 좁다는 단점이 드러납니다. 또한 운전석에서는 후방 시야가 상당히 좁아 보입니다.
볼보 C40의 가격은 6,483만원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경쟁 모델들에 비해 소폭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해외 주요 판매국가 대비 한국 시장 판매 가격이 저렴한 것은 맞지만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볼보 C40은 볼보만의 아이덴티티와 프리미엄 감각을 잘 담은 전기차 모델입니다. 하지만 쿠페형 디자인과 내연기관 플랫폼의 한계로 인해 실내 공간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볼보 C40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은 이러한 장단점을 잘 고려하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