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알아두면 좋은 전기차 용어 5가지

by 오파 2022. 7. 16.

전기차의 판매량이 연간 1000만 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는 10년 전과 비교해서 무려 10배나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그만큼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용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 용어와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6가지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모터 파워

북미에서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내연 기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전기 모터의 힘을 마력으로 인용합니다. 그러나 모터 전력은 종종 킬로와트로 표시됩니다. 1킬로와트는 1.34마력입니다. 따라서 kW 단위로 평가되는 EV 모터가 있는 경우 해당 숫자에 1/3을 더하면 마력이 얼마인지 거의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에는 킬로와트시 단위로 측정되는 에너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단위가 친숙하게 들린다면 아마도 유틸리티 공급자가 가정의 전기 사용량을 청구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참고로 휘발유 1갤런에는 33.7 kWh의 에너지가 들어 있습니다.

kWh 단위의 배터리 용량은 배터리가 킬로와트 단위의 전력을 출력할 수 있는 시간(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주행 거리가 200마일 정도인 소형 EV의 배터리는 약 60kWh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연속 2시간 동안 30kW(또는 약 40마력)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EV는 일반적으로 그 동력의 일부만 필요로 하며, 차량을 가속하고 공기역학 및 도로 하중 항력을 극복하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의 일부는 회생 제동을 통해 회수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충전

오늘날 전기 자동차 마일의 대부분은 집이나 직장에서 충전된 배터리에서 나옵니다. 가정용 충전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레벨 1이라고 하는 첫 번째는 표준 120볼트 벽면 콘센트를 사용합니다. 레벨 2라고 하는 두 번째 회로는 전기스토브나 의류 건조기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것과 유사한 더 강력한 240 볼트 회로를 사용합니다.

매일 30마일 또는 40마일 이상을 충전해야 하는 소유자는 차고 안이나 위에 자체 충전 코드가 있는 전용 레벨 2 충전 장비를 설치해야 합니다. 레벨 2 시스템은 회로의 출력과 자동차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 일반적으로 레벨 1 연결보다 약 6배에서 거의 20배 더 빠르게 EV 배터리를 재충전합니다. 매일 30마일 미만을 주행하는 운전자는 120 볼트 콘센트와 자동차와 함께 제공되는 휴대용 120 볼트 충전 코드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이제 120 볼트 및 240 볼트 콘센트 모두에서 충전할 수 있는 교체 가능한 피그 테일이 있는 충전 코드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ChargePoint와 같은 네트워크에서 운영하는 주차장이나 쇼핑몰 주차장에서 볼 수 있는 공용 충전소는 대부분 레벨 2에서 충전합니다.

 

DC 고속 충전

레벨 1 또는 2 충전은 건물 전기 배선의 교류(AC)를 사용하지만 가장 빠른 충전 유형은 DC 고속 충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집에 설치할 것이 아닙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한 EV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일반적으로 고속도로 여행 광장이나 주요 교차로 근처의 충전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급속 충전은 일반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가 약 5~80%일 때 가장 생산적입니다. 휴대전화와 마찬가지로 배터리가 거의 가득 차면 충전 속도가 느려지고 마지막 20%를 충전하는 데 상대적으로 훨씬 더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양방향 충전

"파워 아웃" 또는 "적재 차량"(V2L)이라고도 하는 양방향 충전은 대부분의 가솔린 ​​차량이 제공할 수 없는 EV의 또 다른 판매 포인트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내장된 120 볼트 또는 240 볼트 콘센트를 통해 배터리 팩에서 전기를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전력 출력은 일반적으로 1.9 ~ 9.6kW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