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의 첫번째 전기차인 GV60 모델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후기를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제네시스 GV60은 제네시스의 첫 번째 전기차로,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쿠페형 CUV입니다. 역동적인 우아함을 디자인 철학으로 삼은 제네시스만의 개성과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강하게 표현했습니다. GV60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넉넉한 실내 공간 : 전기차 전용 플랫폼 덕분에 앞 오버행을 짧게 설계하고 휠베이스를 길게 확보하여 준중형 SUV임에도 헤드룸과 레그룸이 넉넉합니다. 성인 4인이 타도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 탁월한 주행 성능 : GV60은 77.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2WD와 4WD 두 가지 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WD 모델은 168kW의 모터로 451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하고, 4WD 모델은 앞뒤로 245kW의 모터를 장착하여 368km의 주행거리와 490마력의 최고출력을 냅니다. 특히 퍼포먼스 4WD 모델은 0-100km/h 가속이 4초 안에 가능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더욱 역동적인 주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 : GV60의 실내는 고급스러운 시트 소재와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되어 좋은 인상을 갖게 합니다. SDS2 옵션을 선택하면 천장과 필러에 스웨이드가 적용되고, 그린과 베이지의 조합이 고급스러움을 더해줍니다. 또한 뱅앤올룹슨의 17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이 풍성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편의 기능 : GV60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2 패키지를 통해 왠만한 안전 옵션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벨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등이 있습니다. 또한 V2L 기능을 통해 차량의 배터리를 다른 전기기기에 공급할 수 있으며, UWB 기반의 디지털키 2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점
제네시스 GV60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완벽한 차량은 없습니다. GV60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가격과 낮은 보조금 : GV60의 가격은 보조금 상한제가 적용되는 6천만원 대로, 보조금은 전액 지원받기 어렵습니다. 특히 4WD 모델은 보조금이 절반 정도밖에 받지 못하고, 출고 대기 기간도 훨씬 길어집니다. 이로 인해 경제적인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 다소 작은 트렁크 공간 : GV60의 트렁크 공간은 330L로 준중형 SUV 카테고리에서는 평균 수준입니다. 하지만 캠핑이나 여행 등 짐이 많을 때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렁크 덮개가 없어서 짐이 노출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 시트 포지션의 불안감 : GV60은 고속 주행시에는 차체 안정감은 좋지만, 높은 시트 포지션에서 오는 불안감이 전달됩니다. 특히 HUD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는 불편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시트가 너무 부드러워서 장거리 주행시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오너 후기
제네시스 GV60의 오너들은 어떤 평가를 하고 있을까요? 인터넷에서 찾아본 오너 후기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 "GV60은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라서 예약걸어두고 잊고있었다가 출고된다고 연락받아 부랴부랴 와이프 허락 받고 출고까지 성공하였습니다. 2년 가까워 오는 현시점에 출고때 느낀 만족감이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승차감, 옵션, 정숙성, 준수한 전비, 큰듯 안큰듯 큰차 등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GV60..이 오너 vs 시승하지 않는 분들 간 괴리감이 큰 차중에 하나 인거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차량이 주는 여러가지 만족감을 봤을때.. 경쟁력도 충분해보이고.. 그리 까일 차는 아닌거 같다는게 오너의 짧은 의견입니다."
- "얼마 전 빗길을 뚫고 태안에 위치한 스톤비치cc로 1박2일 골프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날은 블로그 이웃이신 스말골님의 도움으로 GV60을 타고 왕복 300km가 넘는 충남 태안까지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너와 함께 장거리 주행을 하면서 직접 들어 본 평가와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을 폭넓게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넉넉한 실내 공간, 탁월한 주행 성능,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 다양한 편의 기능 등이 장점이었고, 높은 가격과 낮은 보조금, 다소 작은 트렁크 공간, 시트 포지션의 불안감 등이 단점이었습니다. 전기차의 특성상 충전 문제도 있었는데, 스말골님께서는 공공 충전소를 이용하셨고, 저는 호텔에서 무료로 충전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전체적으로 GV60은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로서 매력적인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네시스 GV60을 구입한지 3개월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전기차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시승하고 나서 바로 결정했습니다. 제네시스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와 전기차의 환경 친화적인 측면이 잘 어우러진 차라고 생각합니다. 주행 성능도 만족스럽고, 실내 디자인도 세련되고 고급스럽습니다. 특히 뱅앤올룹슨의 사운드 시스템이 정말 좋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운전하는 것이 즐거워집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좀 비싸고, 보조금도 적게 받아서 아쉽습니다. 또한 트렁크 공간이 좀 작아서 짐을 싸는데 고민이 됩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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