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 EV6 2023 싱글모터 Review

by 오파 2023. 5. 1.

기아의 EV6 싱글모터의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카앤드라이의 리뷰를 옮겨 드립니다.

 

국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기아 EV6는 미국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았을까요?

기아 EV6

2023년형 EV6는 58.0kWh 배터리 팩과 167마력 모터가 장착된 기본 라이트 모델이 삭제되면서 세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제공됩니다. 단일 모터 버전은 이제 77.4kWh 배터리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윈드 및 GT-Line 트림 수준에서 225마력을 발휘합니다. 동일한 두 트림은 사륜구동 및 듀얼 모터와 함께 제공되며, 77.4kWh 배터리를 사용하여 총 320마력을 발휘합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에 새롭게 선보이는 총 576마력의 고성능 듀얼 모터 GT가 있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

단일 모터 드라이브 트레인이 최고의 EPA 추정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310마일(498km)입니다. 이는 듀얼 모터 윈드 모델의 282마일, 듀얼 모터 GT-Line의 252마일, EV6 GT의 예상 EPA 주행거리인 206마일보다 훨씬 더 나은 수치입니다.

 

단일 모터 EV6는 동급 모델 중 최고의 EPA 주행거리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쟁 모델을 능가합니다. 도요타 bZ4X는 최대 252마일, 아우디 Q4 e-트론은 265마일, 폭스바겐 ID.4는 275마일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기아차는 가장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포드 머스탱 마하-E(312마일)와 테슬라 모델 Y(330마일)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최근 SAE 논문에서 지적했듯이 이러한 서류상의 이점이 고속도로 속도에서의 실제 주행거리 우위와 동일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EV6 드라이빙

단점은 싱글 모터 EV6는 듀얼 모터 버전의 스포츠카 같은 민첩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 듀얼 모터 사륜구동 GT-Line은 4.5초 만에 시속 60마일에 도달한 반면, 싱글 모터 GT-Line은 6.7초로 더 느렸습니다. 쿼터 마일 기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 듀얼 모터 차량은 102마일에서 13.3초로 싱글 모터 차량의 15.2초(93마일)보다 훨씬 앞섰습니다.

 

물론 정차 후 출발이 항상 타임 트라이얼인 것은 아니며, 싱글 모터 EV6는 특히 시내와 교외의 속도에서 교통 체증을 뚫고 충분히 빠르게 움직입니다.

 

후륜구동 GT-Line은 시속 70마일에서 168피트에서 정지했지만, 완만한 정차 시 일부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될 수도 있습니다. 최고(i-페달) 설정에서는 브레이크 회생 기능을 통해 원페달 주행이 가능하지만, 그렇게 많은 회생 기능을 원하지 않는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 패들을 통해 회생 기능 없음 등 4가지 다른 레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V6의 코너링은 다소 생동감 없는 스티어링으로 인해 열망하지는 않지만 가능했으며, 스키드 패드에서 0.87g의 접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훨씬 더 주목할 만한 점은 승차감인데, EV6는 요철에서도 인상적인 평정심을 보여주며 실내로 전달되는 충격이 전혀 없습니다.

EV6 인테리어

실내에는 대시보드의 스트라이프 패턴이 중앙 암레스트에 반복되는 모드 스타일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통풍구 아래에는 조명이 켜진 파란색 줄무늬가 나타납니다.

 

인조가죽 트림이 포함된 스웨이드 시트 커버는 295달러 추가 옵션(윈드 모델에서는 선택 불가)으로, 흰색 액센트가 검은색 실내를 더욱 밝게 해줍니다. 뒷좌석 쿠션은 낮게 설계되어 6피트 키의 탑승자가 눌린 루프라인 아래에서 충분한 헤드룸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기계적으로 비슷하지만 더 박스형인 현대 아이오닉 5가 유리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시트는 세 명이 앉기에 충분히 넓고 바닥은 평평합니다.

 

앞쪽에는 듀얼 스크린이 대시보드를 지배합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인상적으로 넓지만, 홈 화면에서는 기본 디스플레이가 시계일 뿐이라 그 공간이 크게 낭비됩니다. 그 아래에는 터치식 온도 조절 장치가 이상하게도 오디오 시스템 작동도 겸하고 있어 두 기능 사이를 왔다 갔다 해야 합니다. 디지털 계기판은 약간 설정이 가능하며, 중앙 부분에는 운전자 보조 정보, 트립 컴퓨터, 턴바이턴 방향 또는 타이어 공기압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센터 콘솔은 대형 오픈형 수납함 위로 돌출되어 있으며, 그 위에는 컵홀더, 덮개가 있는 수납공간, 휴대폰을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변속은 다이얼을 통해 이루어지며, 시트 열선 및 냉방, 주차 카메라, 주차 센서 버튼도 있습니다.

가격

단일 모터 형태의 2023 EV6 GT-Line은 현재 $54,225(7200만 원)부터 시작하며, 동일한 구성의 EV6 Wind도 $50,025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GT-Line의 경우 싱글 모터 파워트레인은 듀얼 모터 버전에 비해 4700달러를 절약할 수 있으며, Wind 트림의 경우 그 차이는 3900달러입니다.

 

반응형

댓글